보험이야기

뇌졸중과 뇌경색, 뇌출혈

♡아직미정♤ 2012. 12. 8. 09:34

안녕하세요..좋은보험입니다.

오늘도 절기상 대설답게 많은 눈이 왔네요..

평소에 10분이면 왔다갔다 하는 출퇴근길이 30분 이상 걸렸어요..

여기저기 접촉사고도 나고, 길 가던 시민분들도 많이 넘어지고...

한파까지 겹쳐서 아주 위험한 빙판길이 될것 같습니다..

미끄러운 길 다니실 때 주의하시고, 운전하실 때도 천천히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뇌혈관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혈관질환의 대표격으로 불리는 것이 뇌졸중(흔히 중풍이라고 말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중풍과는 다릅니다)입니다..

하지만 뇌졸중은 뇌혈관질환에 포함되는 질병중 하나일 뿐이고, 범위면에서는 뇌혈관질환이 가장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일컫는것으로...

뇌경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과성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 대혈관질환에 의한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large vessel disease)
심장질환에 의한 심인성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cardiogenic embolism)
- 소혈관 질환(small vessel disease) 또는 열공뇌경색(lacunar infarction)
-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

출혈은 출혈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 뇌내출혈 혹은 두개내출혈(cerebral hemorrhage 혹은 intracerebral hemorrhage)
뇌실내출혈(intraventricular hemorrhage)
- 거미막밑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경막외출혈(epidural hemorrhage) 및 경막하출혈(subdural hemorrhage)

 

 

보험회사 약관에서 정의하는 뇌졸중은 이렇게 나타납니다..



 

 

대한민국 뇌졸중환자中 약 80%는 뇌경색증상을 보이고, 나머지가 뇌출혈증상을 보입니다..

현재 손해보험사는 뇌경색과 뇌출혈, 즉, 뇌졸중을 보상하는 담보가 있지만 생명보험사는 손해율이 높아지자 뇌경색담보를 삭제하고 현재 뇌출혈담보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뇌졸중 담보로 되어있는지 아니면 뇌출혈 담보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훗날 뇌질환이 닥쳤을 때 낭패를 피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담보 보험에 가입해 있는 경우 뇌경색으로 진단되면 지급거절 됩니다..보상이 안나온다는 얘기죠..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금주, 금연은 물론이고, 육식위주의 식생활 보다 채식위주로 섭취를 많이 해야합니다.

나트륨성분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뇌혈관질환의 증상으로는 

머리가 아프고, 무겁고, 갑자기 눈이 안 보인다거나 편두통, 불면증 등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고...

 




 

 

갑자기 말이 안나오고, 일어날 때 어지럼증을 느끼면 뇌졸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한파가 밀려오면서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이맘때에 뇌졸중환자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언제라도 나에게 엄습해 올 수 있는 질환이 뇌졸중이라는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건강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는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중대한(?)질병에 대해 보상하는 그 말많은 CI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